본문 바로가기
일상 속 정보

노후대책 개인연금 추천

by !$@#! 2023. 10. 27.
반응형

 요즈음 오르는 물가에 현재도 걱정이지만 노후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됩니다. 어느 정도의 기본 재력이 갖춰져야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입니다. 이 기본적인 재력이라는 것은 시간이나 노동을 크게 소비하지 않고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월 수입원을 말합니다.

 

 연금은 가입 의무가 있는 공적연금(국민연금)이 있고 퇴직연금, 그리고 개인연금이 있습니다. 국민연금으로는 기본 수준의  생활비를 확보할 수  있을 것이고 퇴직연금은 좀 더 나은 여유를 가져갈 수 있지만 퇴직금이나 이 퇴직연금이 없거나 적을 때 개인연금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. 개인연금은 퇴직연금, 금융회사/정부기관 그리고 금융상품별로 종류가 많아 다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집니다. 이 개인연금은 세제혜택의 유무에 따라서도 상품이 나뉘고, 금융회사별/ 상품별로도  다 다릅니다. 그래서 내가 가입한 연금이 어떤 상품인지 알아야 합니다. 상품에 따라 가입기간 중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이나 연금 수령방법, 운영 방법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개인연금_추천

 

우리의 노후 대책으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누구나가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, 꼭 필요한 개인연금에 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

 

*개인연금의 종류*
1. 세제적격
1) 상품 : 연금저축펀드, 연금저축 보험, 연금저축신탁
2) 개인형 IRP도 세제적격으로 분류
2. 비세제적격

 

 개인연금은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으로 나누어집니다.

1. 세제적격 

 - 세제적격  상품은 연금을 납입하는 동안 세액공제, 소득공제를 받고 연금 수령할 때 3.3% - 5.5% (70세 이하 5.5%, 70세 ~ 80세 4.4%, 80세 이상 3.3%)의 연금소득세를 납부하는 상품입니다.

 

1) 상품 : 연금저축펀드, 연금저축보험, 연금저축신탁

(2001년 이전 가입된 개인연금신탁은 소득공제 되고 연금수령 시 비과세 수령이 가능한 상품/ 2002년 이후 가입한 상품과는 다름)

- 연금저축상품으로 연간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, 매월 자동이체로 월 34만 원 납입하고 연소득 5500만 원 이하면 66만 원,  5500만 원 이상이면  52.8만 원의 환급금이 있음

 

 2) 개인형 IRP도 세제적격으로 분류

- IRP는 이후에 퇴직금이 입금되어 연금 수령이 가능한 계좌(퇴직연금제도)입니다.

(단, 퇴직금이 입금되기 전 자기 부담금으로 개인적으로 자금을 납입, 연금저축과 같은 혜택이 주어짐) 

- 개인형 IRP 상품으로 연간 7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, 매월 자동이체로 월 59만 원 납입하고 연소득 5500만 원 이하면 115.5만 원,  5500만 원 이상이면  92.4만 원의 환급금이 있음

 

* 세액공제 한도  : 연금저축은 연 400만 원, 개인형 IRP는 연 700만 원 적용

* 2018년에 세제 개편으로 종합소득 1억 원 초과하는 사람과 연소득이 1.2억 원의 직작인은 연간 300만 원 한도로 소득공제 축소

- 연금저축을 연간 400만 원씩 납부하고 있다면 연간 300만 원으로 줄이고 개인형 IRP에 300만 원을 주가로 납입하여 연간 700만 원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음

 

* 비과세 요건

비과세 요건

 

개인연금 비과세 상품 조회

 

2. 세제비적격

-  세제비적격 상품은 가입 기간 중에는 세액공제, 소득공제의 혜택이 없지만 차후에 연금 수령 할 때는 비과세가 되는 상품입니다. 

- 기간 :10년 이상, 한도 : 일시납 1억 원, 월납 150만 원 등의 조건을 충족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보통 보험회사의 연금보험 상품을 말합니다.

 - 일반연금보험 보험사 공시이율로 적용되는 연금보험 / 펀드와 연금보험 등 투자상품으로 운영되는 변액연금보험으로 나뉨

- 이런 보험상품은 다양한 형태의 상품으로의 활용과 변형이 쉬워서 보통 사람들에게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.

- 비과세 요건(납입한도와 기간)을 갖추면 차후에 일시금이나 연금, 비과세로 받게 되는 상품이 보험의 가장 큰 장점이나 종심보험과 저축보험 가입 후에 적정기간이나 만기 되었을 때 연금특약을 연결, 연금 수령이 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.

 

3. 어떤 상품으로 준비해야 할까?

 -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세제혜택이 먼저가 아닐까 합니다. 최대로 16.5%의 세액공제 환급률은 무시할 수 없는 절대적인 수익률입니다.

- 개인형 IRP와 연금저축을 연간 세액공제한도로 이용해서 납입하고 더 여유가 있다면 세제비적격 연금보험상품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.

- 개인의 성향에  따라 안전함을 추구하는 편이면 보험이나 신탁(현재 판매중지), 투자성향과 가깝다면 펀드 선택

(IRP는 한 상품 내에서 비보장상품과  원리금보장상품이 모두 들어 있어 비율대로 조절이 가능)

 

4. 덧붙이면

 정기예금 등 만기 때  원리금의 15.4%를 세금을 내는데 비해 세제적격연금상품은 가입기간 중에는 세액공제, 연금 수령할 때는 5.5%의 연금소득세만 내게 됩니다. 또 세제비적격상품이라도 가입기간 중에는 혜택은 없지만 연금수령 시에 정해진 요건만 갖추면 비과세 됩니다. 그러니 보통의 일반 금융상품보다 연금상품은 유리한 상품입니다. 이는 정부에서 노후대책으로 연금을 통한 소득보장을 주는 혜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국민연금과 퇴직연금 외에 좀 더 여유로운 나의 노후에 대비하기 위해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것입니다. 이렇게 은퇴 이후의 생활비가 충분히 만들어지면 경제적인 부담과 의무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삶을 살 수가 있을 것입니다. 이런 삶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개인연금이므로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.

반응형